[IT] 코드 밖 커뮤니케이션

2024. 9. 13. 16:32 | Posted by 꿈꾸는코난

< 코드 밖 커뮤니케이션 > | 재퀴 리드 지음 | 곽지원 옮김 | 한빛미디어

 

일반적으로 과학자를 생각하면 잘 정리된 연구실에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연구하고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생각한다. 물론 대다수 과학적 산물들은 이러한 개발자 능력은 단순히 프로그래밍만 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개인 프로젝트를 제외한다면 모든 개발은 다수의 인원들이 모여 협업하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제대로 된 협업을 위해서는 제대로 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개발자들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거나 심지어는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역량은 다양한 학습을 통해 향상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런 종류의 책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획득할 수 있다고 본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대화와 같은 단순 소통의 의미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개발자는 개발문서 등을 통해 이해당사자와 소통하게 된다. 이때 중요한 측면이 패턴의 개념이다. 소프트웨어 개발과 아키텍처에는 코드를 작성하고 시스템을 설계할 때 적용할 수 있는 패턴과 안티패턴이라는 개념이 있다. 패턴이란 특정한 또는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가 입증된,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의미한다. 안티패턴은 문제를 해결하는 올바른 방법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 어떤 이점보다 더 중대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투자가 필요하지만 투자를 하지 않으면 나쁜 아키텍처로 인해 장기적으로 더 많은 비용이 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다이어그램 및 시각 자료의 패턴과 안티패턴을 다룬다. 개발자가 기술적인 측면에서 꼭 갖춰야 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2부에서는 원격 및 대면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서면, 언어적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패턴과 기법을 다루고 있으며, 3부에서는 문서화를 포함한 지식 관리 및 공유를 개선하기 위한 원칙, 사례 및 패턴을 보여준다. 4부에서는 하이브리드 및 원격 환경에서 다른 시간대와 다른 근무 패턴을 가진 사람들과 소통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과 패턴을 소개한다.

대략적인 구성만 보더라도 개발자가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귀찮아하는 부분들이 많이 눈에 띈다. 중요하다고는 개발자 누구나 생각하지만 실제 본인이 잘하기는 어려운 부분들이다. 하지만 이러한 역량이 궁극적으로 개발 과정 및 최종 개발  산물물의 완성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프로젝트의 성패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 4부에 나오는 소통 역량은 시시각각 변하는 다양한 근무형태에 적응하고 능율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든다. 코로나 시대에 다양한 화상 회의 등을 경험했지만,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도구에 대한 이해와 보안, 그리고 지식의 공유가 꼭 필요한 시점인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