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실전 코드로 배우는 Vue.js

2024. 10. 27. 18:24 | Posted by 꿈꾸는코난

< 실전 코드로 배우는 Vue.js> | 마야 셰빈 지음 | 정병열 옮김 | 한빛미디어

 

요즘 Vue.js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개발자들을 종종 만나는 것 같다. 개발 업무를 하고는 있지만 프론트엔드쪽 개발은 거의 해본 적이 없어서 Javascript도 사용해본 적이 거의 없다. 물론 Vue.js도 접해본 적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최근 회사 개발 업무때문에 Vue.js로 된 코드를 분석하고 일부 수정해야 할 일이 생겼다. 급하게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보면서 필요한 수정 작업은 진행했지만 Vue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 그리고 구조에 대해 매우 생소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단순히 Javascript로만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상당히 구조적으로 설계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Vue.js에 대해 좀 더 깊이있게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은 책 소개에 있는 그대로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코드를 다루고 있으며, 기본적이 개념을 상세히 설명할 뿐 아니라 실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면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고 있다. 이런 설명덕분에 생소했던 개념도 눈에 잘 들어오게 되었고 전반적인 구조도 잘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책은 모두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Vue의 장점과 Vue 개발을 위한 개발 환경의 필수 도구를 설치하고 사욯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물론 이미 익숙한 사람도 있겠지만 처음 접하는 개발자를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점을 소개하는 부분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장에서는 Vue의 기본 작동 방식을 소개한다. 언어 문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Vue 개발을 위한 가상 DOM과 가상 DOM을 이용해 성능을 향상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또한 컴포턴트의 로컬 데이터 제어 및 UI 템플릿 표시하는 방법, 그리고 Vue 컴포넌트 생성 및 등록, 템플릿 구문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 기본 개념을 이용하여 3장에서는 Vue 컴포넌트를 생성하고 Vue 어플리케이션에 타입스크립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보여준다. 또한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를 만들고 여러 컨텍스트에서 스타일을 격리하고 다양한 컴포넌트를 구성하는 방법을 보인다. 4장부터는 3장까지 익힌 개념을 바탕으로 컴포넌트 상호작용, 컴포지션 API, 외부 데이터 통합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7장부터는 좀 더 고급 기술을 활용한 방법을 제시한다. 고급 랜더링과 동적 컴포넌트 플러그인 구성 방법, 라우팅, 상태 관리 등을 설명한다. 이후 이어지는 장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Vue만의 고급 기술에 대해 차례대로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Vue의 핵심 기능을 활용하고, 확장성 높은 인터렉티브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Vue을 모르더라도 이 책을 따라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따라간다면 어느정도 개발을 진행하는데 문제가 없을 정도로 실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본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꿈꾸는 책들의 도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박태웅의 AI 강의 2025  (3) 2024.11.06
[경제] 2025 AI 대전환  (2) 2024.11.06
[IT] 코드 밖 커뮤니케이션  (7) 2024.09.13
[과학] 뜻밖의 과학사  (1) 2024.09.13
[IT] 네트워크 인프라 자동화  (1) 2024.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