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트워크 인프라 자동화

2024. 8. 23. 17:34 | Posted by 꿈꾸는코난

< 네트워크 인프라 자동화 > | 맷 오스왈트 외 3인 지음 | 이주호 옮김 | 한빛미디어

 

네트워크 관련 제품을 개발하는 입장에서 테스트 환경을 구성하고 테스트하는 것은 매번 번거럽게 느껴지는 일인 것 같다. 어쩔수없이 반복적으로 해야하는 일이지만 반복적인 부분은 자동화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곤 한다. 물론 docker 사용으로 서버 설치 및  설정에 대한 부분은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 많은 부분을 스크립트로 만들어 편리성을 높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적어도 네트워크 구성에 대한 부분은 여전히 환경을 구성하고 케이블을 연결하고 네트워크 설정을 하는 등 반복적인 작업이 수시로 이어지는 것 같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게속 고민하던 부분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책의 초반에는 이미 익숙한 네트워크 개념 및 네트워크 자동화, 리눅스에 대한 개념이 소개되어 빠르게 넘어갈 수 있었다. 이후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개발자 환경, 그리고 파이쎤, Go 언어 부분도 눈의 띄는 부분만 빠르게 읽고 넘어갈 수 있었다. 개념적인 부분은 데이터 포맷 및 모델, 템플릿 등 개념을 주의깊게 파악할 수 있었으며, 네트워크 API 부분에서 좀 더 편리하게 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자동화할 수 있는 개념을 익힐 수 있는 것 같다. 깃을 이용한 버전 관리나 자동화 도구, 지속적 통합 부분은 평상시에 해오고 있던 부분과 조금 생소한 부분들이 섞여 있었지만 그럭저럭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마지막 네트워크 자동화 아키텍처 부분에서는 지금까지 학습한 개념과 기술을 종합하여 네트워크 자동화를 도입하기 위한 전반적인 전략을 소개한다. 개념과 기술을 아는 것과 그것을 실제 환경으로 구성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이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동화 작업을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도 쉬운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네트워크 자동화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있다. 이 아키텍처에는 요구 사항과 구성 요소간 의존 관계를 쉽게 정의할 수 있는 구조화된 관점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자동화 솔루션으로 자동화된 작업을 설계하고 그에 대한 구현 방안을 선택할 때 시스템 관점에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실제 네트워크 자동화를 위해 현실적으로 고려해야할 다양한 요소들이 설명되고 있기 때문에 실무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접근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기초적인 지식부터 네트워크 자동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까지 폭넓은 정보를 제공해 주는 책인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