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작은몰입

2018. 3. 16. 09:48 | Posted by 꿈꾸는코난


< 작은 몰입 > 로버트트위거 지음 | 정미나 옮김 | 더퀘스트


점점 시대가 복잡해지고 다양한 IT 기기들이 나타나면서 어느 한가지에 오랫동안 몰입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 지는 것 같다. 물론 자신이 해야 하는 분야에는 전문성이 필요되기 때문에 장기간 몰입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모든 분야에 대해 그러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모든 일에 전문가가 되기 보다는 넓고 얉은 지식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짧게 몰입해서 쉽게 배우는 요령을 가르쳐 준다. 어떤 일을 경험하고 싶지만 여러가지 여건으로 시작을 못하거나 시작했더라도 중간에 어려움을 겪고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다. 이것은 대다수가 처음 시작할때 너무 어렵게 생각하거나 요령없이 시작하기 때문에 쉽게 흥미를 잃고 자신감이 없어지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짧은 몰입을 통해 쉽게 배우는 마이크로마스터가 되기 위해서 6가지 단계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입문묘책, 보상, 반복가능성이 특히 중요한 것 같다. 순조롭게 몰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입문묘책과, 그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는 보상, 그리고 지루하지 않게 그 일을 계속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주는 반복가능성을 잘 익히고 활용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
책에서 39가지의 작은 기술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맛좋은 빵 굽기와 초밥만들기, 스트리트포토그래피를 실제로 경험해 볼까 싶다.

흔히 말하는 1만시간의 법칙에 따라 고도의 전문가로 성숙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러한 짧은 몰입을 통해 다양한 방면의 작은 전문가가 되어 보는 것도 유쾌한 경험일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