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비즈니스코드

2010. 8. 4. 18:29 | Posted by 꿈꾸는코난
비즈니스코드
카테고리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 마케팅전략 > 마케팅전략일반
지은이 김훈철 (토네이도, 2009년)
상세보기

한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그 속에 숨어 있는 그들만의 감성을 이끌어내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법을 소개하고 있는 책으로 글로벌 기업이 신제품을 내놓고 소비자의 반응을 살피기 위한 가장 강력한 ‘테스트 마켓’으로 주목하고 있는 대한민국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신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얼리 어답터가 많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인터넷 환경을 갖추었으며 또한 제품 사용 후기를 바로 인터넷에 올리고 공유하는 빠른 피드백 문화가 한국인을 높은 안목을 지닌 소비자로 만들어주었다는 견해를 제시한다. 이로 인해 ‘한국 시장에서 통하면 세계 시장에서도 성공한다’는 공식이 생겼고, 대한민국은 세계 소비 시장의 중심에 서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고 말하고 있다. 반면 세계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들이 살아남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도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는 ‘글로벌 기업의 무덤’의 미미지를 갖게 되기도 하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국 소비자의 눈높이를 충족시키는 비즈니스 사례를 제시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한국 소비자의 마음을 잡기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을 넘어 한국인만의 독특한 문화와 심리를 파악하고, 그것이 구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 대한민국에서 시장을 선점하고 확산하는 법에 대한 통찰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