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에 해당되는 글 1

  1. 2024.03.04 [소설] 파우스트

[소설] 파우스트

2024. 3. 4. 20:35 | Posted by 꿈꾸는코난

< 파우스트 > | 요한 볼트강 폰 괴테 지음 | 안인희 옮김 | 현대지성

 

파우스트라는 제목은 많이 들어봤지만 책을 제대로 읽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처음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서술 형식과 방대한 분량에 무척이나 막막한 느낌이 들었던 것 같다. 그리고 본문을 다 읽고 나서도 전반적인 내용이 거의 기억나지 않고 대략적인 줄거리 정도만 어렴풋이 그려지는 정도였던 것 같다. 그런 면에서 보면 이 책의 끝부분에 있는 해제를 꼭 읽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해제에서도 설명하듯이 파우스트는 책이 쓰여진 당시와 달리 현재는 익숙하지 않는 희곡의 형식이기 때문에 힘들여 다 읽고 나서도 줄거리조차 알듯 모를 듯 머리속에 맴도는 게 거의 정상이고 이 때문에 이 작품을 통독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줄거리 요약이라고 언급한다. 특히 이 책과 같이 규모가 큰 작품을 통짜로 바라보는 것은 몹시 힘든 일이다. 따라서 한달음에 다 읽기란 아예 불가능하고 잠깐 내려놓았다가는 그동안 읽은 것을 죄다 까먹기 일쑤인 데다, 내용이 쉽지도  않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본다면 순수하게 책만 읽고 내용을 요약하거나 정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그러면에서 보면 해제를 보지 않고 작품을 읽었을 때 느껴진 막막하기 단순한 나만의 느낌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전반적으로 이 작품은 하나남과 메피스토펠리스 사이의 내기와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리스 사이의 내기로 나뉜다. 전반적으로 성경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지만 단순히 기독교적인 사상만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파우스트는 내기를 통해 악마의 유혹에 넘어간 인물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파우스트는 스스로 악마를 불러들여 계약을 통해 현재의 삶에서 자신이 가진 가능성을 끝까지 맛보며, 자신이 현 순간에 만족하는 순간 자신의 영혼을 지옥으로 데려가는 것으로 계약을 맺는다. 

이 책은 크게 비극 1부와 비극 2부로 나뉘어 있다. 1부는 파우스트가 고민에 빠지는 것과 악마와의 계약을 통해 악마와 같이 돌아다니는 세계, 그리고 그레트헨의 비극으로 요약할 수 있다. 2부는 중세 황제의 세계, 고대 그리스 세계로 나뉘며 마지막에 작품의 마무리로 볼 수 있다. 대략적인 요약으로 작품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는 있었지만 여전히 희곡의 형식이 가진 난해함과 방대함의 벽을 뛰어넘기는 어려운 것 같다. 시간에 쫓겨 책을 읽었지만 나중에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다.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