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자를 위한 최소한의 실무 지식 > | 김현정, 이재효 지음 | 한빛미디어

 

개발팀 내에 신입 개발자 또는 주니어 개발자가 있을 경우 이들에게 어떤 것을 가르쳐야 할지 고민이 종종 발생한다. 개발 자체에 대한 부분은 개발자 개개인의 능력이라고 볼 수 있지만 실무에 필요한 지식은 정의하기도 어렵고 범위도 넓어 어떤 부분을 교육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다. 이 책은 개발자를 위한 최소한의 실무 지식이란 제목에 맞게 주니어 개발자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실무 지식을 알려준다. 개발자가 꼭 알고 있어야 하는 효과적인 데이타베이스 활용법과 암호화 및 시큐어코딩, 자원 관리, 성능 최적화 등 개발에 직접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개발 도구, 테스팅 도구,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 등 폭넓은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어떻게 보면 주니어 개발자가 혼자서 이 책을 통해 공부하기에는 조금은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보다 효과적으로 이 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주니어 개발자를 가르쳐야 하는 시니어 개발자가 이 책을 이용하여 교육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총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지만 서로 연관성은 없기 때문에 조직내에서 꼭 필요한 챕터만 간추려 교육해도 좋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어느정도 기반지식이 있는 주니어 개발자라면 혼자서도 별 무리없이 이 책을 기반으로 학습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책에 포함된 내용은 개발자라면 누구라도 접할 수 밖에 없는 핵심적인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직 내에서 교육자료로 사용하든 혼자서 공부하는 용도로 사용하든  어떤 방식으로든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단순히 내용만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코드가 필요한 곳에서는 실제 코드를 활용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참고 화면이 필요한 곳에서는 실제 화면을 보여주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실제와 가까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발자로서 출발하는 주니어 개발자, 주니어 개발자를 교육해야 하는 시니어 개발자가 이 책을 활용한다면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꿈꾸는 책들의 도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문] 북극을 꿈꾸다  (0) 2024.03.15
[소설] 파우스트  (0) 2024.03.04
[시] 꽃이 사람이다  (0) 2024.02.17
[경제] 국부론  (0) 2024.02.03
[물리] 모든 순간의 물리학  (0) 2024.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