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6842&kind=18

10GigE 네트워크 환경이 요구하는 ‘Flexibility’ 가능

미국 DDoS 방어장비 전문업체 리오레이사는 한국 총판인 모젠소프트를 통해 자사의 DDoS 방어 장비인 RG-10을 발표했다. 리오레이의 플랫폼은 10GigE(10Gigabit Ethernet) 네트워크 환경이 요구하는 ‘Flexibility’를 가능하게 하는 Bladed 인프라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 플랫폼은 필요에 따라 Blades를 변경함으로써 사용자 네트워크에 따라 Scalable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번 신제품 발표를 위해 방한한 리오레이 Kwok Li(곽 리) CEO에게 리오레이의 신제품 RG-10와 DDoS공격 동향에 대해 들었다.

이번 10G급 신제품 출시 배경은 무엇인가?

RG-10은 거대 네트워크 인프라 구조를 가지고 있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개발되었다. 이는 10GigE 멀티 네트워크 규모에 지원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제품으로 리오레이의 RG-10 아키텍쳐는 최대 초당 14.5mpps(14,500,000pps)를 처리하는 각각의 10G 링크의 Full Protection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RG10에서 강화된 기능은 무엇인가?

리오레이 플랫폼은 10GigE 네트워크 환경이 요구하는 ‘Flexibility’를 가능하게 하는 Bladed 인프라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 플랫폼은 필요에 따라 Blades를 변경함으로써 사용자 네트워크에 따라 Scalable하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구조로 인해 Critical Individual 구성요소가 서비스 하는 동안에도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지 않고 교체될 수 있으며 Packaging은 매우 조밀한 구성으로 인하여 콤팩트 한 공간에서 대량의 Computing Power를 가능하게 한다.

한국 내 주요 타깃 시장은 어디이며 올해 한국 시장 마케팅 전략은?

리오레이 RG-10의 고객은 대용량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고객이다. 대형 통신사, ISP 사업자, 포탈 컨텐츠 사업자, 금융서비스 사업 등이 RG-10의 주요 고객이 될 것이다. 리오레이의 가장 큰 장점과 특징은 고객 측면에서 제품이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에 출시한 RG-10 모델도 대용량 트래픽 처리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 졌다. 때문에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와 이를 연결하는 제품의 우수한 기술력이 리오레이의 가장 큰 마케팅 전략이다.

리오레이가 타사 경쟁제품과의 차별점과 강점은 무엇인가?

마이크로 행태분석, M.B.A.알고리즘에 기반한 리오레이의 혁신적인 아키텍처는 네트워크 최전방에 위치시키는 RioRey의 혁신적인 경계보안 DDoS 방어 전용 플랫폼이다. 리오레이는 전체 네트워크의 Line Rate필터링을 통해 높은 처리량을 자랑하며 전체 네트워크로 들어오는 트래픽을 분석하여 정상 트래픽은 통과시키고 DDoS공격으로 분류된 트래픽은 차단한다는 점이 강점이다.

라우터 앞에 인라인으로 설치되는 리오레이는 과다하게 밀집된 트래픽을 완화시켜 DDoS 공격 중에도 네트워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하며 리오레이는 DDoS공격 중이나 공격 이후에도 접속리스트를 업데이트하는 등의 수동적 조작이 필요 없다. 또한 수천의 Null Routing Table들을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고 공격 이후 Clean up할 필요도 없다.

이와 관련된 이점이라고 하면 네트워크를 장악하는 DDoS패킷 흐름을 차단함으로써 네트워크상에 있는 다른 보안 시스템과 분리되지 않게 함으로써 네트워크 방화벽과 IDS(Intrusion Detection Systems)는 전형적인 해킹 공격을 모니터 하고 필터링 할 수 있도록 정상적으로 가동된다. 또 DDoS 공격이 이루어지는 동안 보안 데이터를 손상, 유출 하는 Plant Worm 또는 Malware를 동반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리오레이가 다른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과 분리되지 않는 다는 점은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올해 들어 DDoS 공격이 한국 내 최대 보안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DDoS 공격에 적절한 대응방안은?

DDoS 공격은 지난 몇 년간 그 양이나 질적인 면에서 극적인 변화가 있었다. 교묘하고 다양해진 DDoS 공격의 진화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최근 대다수의 DDoS 공격은 전통적인 네트워크 시스템과 보안 기술에 피해를 주는데 IDS(Intrusion Detection System)와 방화벽으로는 복잡한 DDoS 공격을 방어할 수 없다.

우리는 DDoS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DDoS 방어 전용 장비를 네트워크 앞에 설치하여 DDoS 공격이 네트워크에 손상을 입히기 전에 방어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DDoS 전용장비는 DDoS 공격 방법의 진화에 따라 신속히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 리오레이는 DDoS 공격을 방어하는 전용 솔루션이며 어떤 크기와 형태의 DDoS 공격이든 그에 따라 방어할 수 있다. 리오레이는 신종 DDoS 공격이 생기면 그에 따라 바로 적용, 방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모든 DDoS 공격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하는 것에 100% 초점을 맞추고 있다.

DDoS 공격과 관련, 한국 내 각 기업 보안 담당자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이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보안 담당자들은 지속적인 네트워크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다양한 무기를 가지고 있다. IPS장비, ANTI-VIRUS 소프트웨어, 방화벽은 그 각각의 장비의 역할을 훌륭히 하고 있다. 그러나 DDoS 공격은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 보안을 위협하는 요소로 급격히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보안 담당자는 2009년 또는 그 이후 다른 목적으로 설계된 기존 보안장비에 의존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DDoS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전용 장비를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DDoS전용 장비 도입이 필요한지에 대한 검토는 간단하다. 보안담당자는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면 된다.  “우리 회사의 네트워크가 다운된다면 큰 문제로 이슈화되기까지 얼마의 여유 시간이 있는가?”

만약 자사의 네트워크 시스템이 몇 분, 시간 또는 몇 일 동안 다운되었을 때 기업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면 DDoS전용 보안 솔루션이 꼭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자사의 시스템이 단 몇 초, 몇 분 또는 며칠 동안 다운되었을 때 기업에 치명적인 손해를 끼칠 수 있다면 반드시 DDoS전용 보안 솔루션을 도입해야 하며 리오레이는 효율적인 DDoS공격 방어의 Best Solution이 될 것이다.

중국 발 해킹이나 DDoS 공격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방어 대책은?

DDoS 공격은 한국에 한정된 공격이나 피해가 아니다. DDoS 공격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새로운 위협이며 다만 한국은 중국과 가까이 있고 Network 인프라 보급이 다른 나라보다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그만큼 위협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 DDoS 공격은 이제 특정 사이트를 대상으로 금전적 요구를 하던 시기를 벗어나 사회 전반적인 위협으로 부각 되고 있다.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봇넷 프로그램을 구입 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한 공격이 잦아 지고 있는 추세다.
 
또한 들어오는 DDoS 공격을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봇넷으로 이용되는 PC의 공격을 차단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봇넷으로 이용되는 PC의 DDoS 공격 트래픽을 원천적으로 차단 한다면 DDoS 공격 피해는 상당히 줄어들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PC사용이 많은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Out Bound되는 DDoS 트래픽을 제어 할 수 있는 보안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최근 전 세계적인 보안 이슈는 무엇인가?

전체 인터넷 트래픽 중 5%가 DDoS 트래픽인 것으로 추정되며 그 비율이 점점 증가 추세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DDoS 공격에 이용되는 봇넷이 수백대였는데 이제는 수천에서 수만대의 컴퓨터가 봇넷으로 이용 되고 있다.

또 DDoS 공격을 위한 경제적인 자극 요인도 늘고 있다. 게다가 DDoS 공격이 정치적 목적 달성을 이유로 다른 나라의 상업경제를 위협하기 위한 도구로도 쓰인다. 그리고 이러한 정치적 이유의 DDoS 공격이 기존의 DDoS 공격보다 더 위협적이다.

이러한 DDoS 공격의 적절한 방어 대책은 각 네트워크 책임자들이 DDoS 공격이 발생하기 전에 먼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며 그것은 바로 DDoS 전용 장비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글 /사진 : 김태형 기자(is21@boa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