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경찰이 지난달 29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과 다음날 30일 범국민대회가 열린 이틀 동안 ‘범좌파 단체’와 ‘상습 시위꾼’에 대한 대규모 연행 대비 계획을 세우면서 범좌파단체에 노 전 대통령의 지지모임인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노사모)’을 포함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본지가 입수한 ‘고 노 전 대통령 영결식 관련 수사대책’과 ‘공공연맹 여의도 문화마당 집회수사대책’이란 문건을 통해 드러났으며, 경찰이 공식 문건을 통해 노사모를 범좌파단체로 규정한 것은 처음이다. 경찰이 주력 검거대상으로 정한 범좌파단체에는 노사모 이외에도 흥사단, 용산 범대위와 민주노총, 여성단체 연합 등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어찌된게 자신들과 조금이라도 안맞으면 불법 단체가 되는 현실이다.
사실 이런 류의 기사나 한두번 나온건 아니지만 진실을 떠나서 내편이냐 아니냐로 편가르기를 시도하고 그에 따라 경찰과 검찰에 의한 불법이 자행되는 것 같다. 모르긴 하곘지만 분명 그걸 바라는 누군가가 있어서 잘 보이기 위해 그런게 많겠지만...

대화도 서로 얘기를 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이 될때 가능한 것이고, 비판도 적어도  상대방이 그 비판을 조금이라도 들을려고 할때 가능한 것이데 지금 현재는 적어도 그럴 여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 것 같다.

과연 이명박 정부는 귀머거리 5년으로 가겠다는 것인지...

언제나 처럼 가슴이 꽉 막혀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