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가격차별의 경제학

2010. 6. 23. 09:20 | Posted by 꿈꾸는코난
가격차별의경제학가격속에숨은소비심리의비밀18가지
카테고리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 소비자 > 소비자행동
지은이 사라 맥스웰 (밀리언하우스, 2009년)
상세보기


 2010년 6월 8일 ~ 2010년 6월 16일

가격속에 숨겨져 있는 여러가지 심리적인 술수(?)에 대해서 몇가지는 알고 있었는데 책을 읽다 보니 생각보다 훨씬 더 다양하고 교묘하게 가격이 결정되고, 가격 정책이 세워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물건을 살 때 막연히 이정도면 괜찮다고 생각하고 고르거나 가격이 마음에 들지 않아 고르지 않는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그 과정에도 여러 단계의 선택 과정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고, 개개의 기업들은 그러한 부분들을 심리적으로 잘 이용해가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가격속에 숨겨진 비밀을 잘 알고, 그것을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마트에서의 할인행사, 끼워팔기 등등 여러가지가 이미 내부적으로는 철저히 계산되고 심리적으로 소비자를 이용(?)하는 형태로 만들어져 왔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에 너무 현혹되지 말고 현명히 판단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목차

Part 1. 구매를 좌우하는 보이지 않는 힘, ‘가격’에 숨겨진 비밀

01 소비자는 가격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02 가격은 신이 결정한 것이 아니다

Part II. 소비자를 떠나게 하는 가격 vs. 소비자를 유혹하는 가격

03 소비자를 분노하게 만드는 가격의 함정
04 점원 대신 셀프 계산대로 바꾸면 절도율이 늘어날까?
05 소비자는 이성이 아닌 감정에 의해 움직인다
06 소비자가 예상하지 못한 가격은 나쁜 가격이다
07 최소한 지불한 만큼은 받아야 한다
08 소비자들은 가격이 오른 이유를 알고 싶어 한다
09 가격결정 절차는 투명해야 한다
10 소비자들은 불공정한 기업을 처벌하고 싶어 한다
11 정보를 가진 소비자는 거대한 기업도 이길 수 있다
12 고객의 신뢰를 얻으면 치열한 가격전쟁에서 벗어날 수 있다

Part III. 기업과 소비자가 win-win하는 가격 찾기

13 공짜였던 상품이나 서비스도 유로로 전환할 수 있다
14 팁은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15 혜택이 달라지면 가격도 달라진다
16 타협한 가격은 공정한 가격이다
17 공정한 가격에 대한 관점은 문화마다 다르다
18 소비자와 기업이 모두 만족하는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