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삶을 사랑하는 기술

2018. 8. 24. 16:29 | Posted by 꿈꾸는코난

< 삶을 사랑하는 기술 > | 줄스 에번스 지음 | 서영조 옮김 | 더퀘스트


우리는 참으로 역동적인 철학의 시대에 살고 있다. 오래된 믿음과 구조는 무너지고 있고, 개인과 정부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좋은 삶에 관해 공통된 전망을 가지고 있다. 정부가 국민을 더 행복하고 현명하게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영국의 저명한 저널리스트  사이먼 첸킨스가 조금은 불길하게 '즐거움의 국가 기반시설'이라고 부르는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확신이 새롭게 등장했다. 하지만 나는 진정한 관계, 진정한 우정, 진정한 철학 공동체는 작근 친군한 규모로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p.357 -


이 책은 <삶을 사랑하는 기술> 이며, 부제로 '흔들리는 나에게 철학을 권하다' 이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제목보다는 부제가 책의 내용과 좀 더 많이 어울리고 많은 것을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첫부분에 바티칸에 있는 작품인 < 아테테학당 >에 대해 설명하여 철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활발하게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연상시킨다. 그리고 아테네학당에서 하루쯤 청강을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이 책이 출발하며, 철학자 12명이 오늘날 교육에서 그냥 지나치는 것들, 즉 우리 감정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우리 사회에 어떻게 관여해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얘기하는 구조이다.


제일 처음 아침조회에는 소크라테스가 철학이 어떻게 우리를 도울 수 있는지 강의한다. 본격적인 수업은 네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오전 수업에는 스토아학파 철학자들이 '미덕의 전사'가 되는 법을 가르친다. 점심시간에는 에피쿠로스가 '순간을 즐기는 기술'을 알려준다. 오후 수업에는 신비주의와 회의론을 배우면서 개인의 철학이 우주와 신의 존재에 대한 개인의 생각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생각하도록 한다. 마지막 수업은 정치학으로, 사회와 개인의 관계, 고대철학이 현대정치에 끼치는 영향등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모든 수업이 끝나면 졸업식으로 소크라테스트가 '잘 떠나는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각각의 장마다 새로운 철학자들이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는 기술을 설명한다. 사실 기술이라기 보다는 철학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많을 것 같다. 각 철학자들의 사상에 대해 이해를 높일 수 있고, 그 사상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개개인, 또는 사회, 국가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책의 중간 중간 철학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치가, 작가들이 얘기한 좋은 문장들이 많이 눈에 띈다. 이 문구들이 주는 의미를 생각하며 책을 읽는 재미도 제법 괜찮았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