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6767&kind=1

10억 규모 사업, “조달청에 공고 내고 7월 경 사업계약을 맺을 것”


방송통신위원회 주도하에 인터넷망에 DDoS 대응시스템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는 DDoS공격에 우선적으로 대응이 필요한 행안부를 포함한 3개 기관 13개 영역 인터넷 구간에 10억여원 규모로 DDoS 대응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로드맵을 마련했다.

 

 

행안부는 지난 4월 21일 국가정보원, 지식경제부, 방송통신위원회와 합동으로 정보해킹 및 개인정보 유출 실태와 2009년 역점 추진과제를 국무회의에 보고한 바 있다. 이날 행안부가 발표한 정보보호와 관련한 8개 역점 과제 중에는 최근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DDoS공격에 대한 국가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DDoS 대응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그리고 그러한 준비기간을 거쳐 행안부는 이번에 ‘DDoS 대응체계 구축사업’을 벌인다.


최근 전자정부서비스 오류 및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침해사고 발생 등 정부·공공기관에 대한 지속적인 DDoS 공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공격 규모두 수 기가에서 수십 기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대응체계가 아직 갖추어지지 않아 DDoS공격에 취약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대국민 서비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비정상적인 대량의 통신 트래픽을 감지하고, 경보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것이다.


3개 기관 13개 영역에 DDoS 대응체계 구축

이번 ‘DDoS 대응체계 구축사업’은 시·도 및 시군구와 연계된 4대 접점 구역에 DDoS 전용장비를 설치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의 대민서비스를 위한 인터넷 접점 중 각각 5개, 4개 영역에 설치된다.


여기서 4대 접점구간 별 DDoS 대응지역은 ▲중앙청사-경북도청 및 외부기관 중앙부처 ▲별관청사-서울·인천시청 및 강원·경기·충북도청 ▲과천청사-부산·대구·울산시청 및 경남도청 ▲대전청사-대전·광주시청 및 전북·전남·제주·충남도청이다.


이에 행안부 관계자는 “중앙행정기관 대민서비스에 대한 보안관제를 지원하는 ‘교육 관제시설’과 ‘보건·의료 관제시설’에 우선 시범적용된다”며 “시·도 및 시군구와 연계된 4대 접점 구역에 DDoS 대응체계를 구축해 행안부의 통합보안관제센터 및 지역정보개발원의 보안관제센터와 정보공유를 통해 DDoS공격을 사전에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구축된 시스템의 서비스거부 대응 효과 검증을 위한 모의 훈련을 실시하고 기관별 시범적용을 통한 장비운용 DDoS 대응 임계치를 설정하는 한편 시험 구축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거부 대응지침 및 매뉴얼 개발 등의 DDoS 대응시스템 시험적용 및 확산 방안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업자, 정부납품 위한 보안요구사항 충족 등 갖춰야

이번 사업의 제한요청 내용을 살펴보면, 구축되는 시스템은 정부납품을 위한 보안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하며, 기관의 특성에 적합한 대역폭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백본 통신장애는 업무 영향도가 높기 때문에 비상시를 대비해 목적시스템의 설치 위치에 따라 ‘백본 통신경로 선상에 설치하는 방식’과 ‘백본 통신경로 외에 설치하는 방식’ 중 택해 구성해야 한다.


그 외 ▲통신 트래픽 분석 기능은 하드웨어·펌웨어 기반으로 처리 ▲기존 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시스템 구성에 영향 주지 않고, 호환되는 시스템 구축 ▲생성 대용량 로그의 효율적 관리 방안 제시·구축 ▲향후 인터넷 회선 대역폭 증가 시 안정적으로 비정상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도록 모듈 추가 및 업그레이드 등 목적시스템 확장 방안 제시 ▲설치기관의 정책에 따라, 기존 시스템과 연계가 가능해야 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행안부 관계자는 “DDoS 대응체계 구축 경험을 보유한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을 통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는 본 사업은 대상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맞춤형 DDoS 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추진전략을 밝히고 “해당기관의 기존 네트워크 변경 없이 목적시스템을 설치해 통신 안정성을 확보하고 향후 사용자의 급증 등 환경변화에 대처가 용이하고, 유지보수성이 높은 범용적인 목적시스템을 설치해 경제성 및 효율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이번 사업은 빠르면 금일 저녁이나 내일 중으로 조달청에 공고를 내고, 7월 경 사업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구축사업을 시작하게 될 예정”이라며 사업진행 시기를 밝히고 “이번 사업은 시스템 구축 3개월과 2개월의 안정화 기간을 거쳐 완료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가 중앙행정기관의 DDoS 대응을 위해 정부통합전산센터에서의 체계적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보건복지분야 및 과학기술분야에 시범적용을 통한 유효성 검증을 위해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사업규모가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공공의 DDoS 대응체계 구축의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이후 확대 구축이 예상됨에 따라 DDoS업계의 분주한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완 기자(boan3@boa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