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똑똑한 리더의 치명적 착각

2011. 6. 1. 13:30 | Posted by 꿈꾸는코난

똑똑한리더의치명적착각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영관리 > 기업경영일반
지은이 크레이그 히크만 (위즈덤하우스, 2009년)
상세보기

리더가 가지고 있는 25가지 착각에 대해 설명한 책.
대부분 공감이 가지만 일부는 공감하기 힘든 면도 다분히 있는 그런 책이다.

1부 창의적 상상력이 혁신의 꽃이다
1. 적극적으로 건전한 불만분자를 키우라
   - 경영현실 : 불만을 제기하는 즉시 조직에서 제명된다.
   - 치명적착각 : 현재의 매출을 위협하는 불만은 불필요하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창조적 파괴가 역발상을 이끌어 낸다.
   - 경영불패의 법칙 : 현재에 과감하게 도전하라.
2, 아이디어만 공유해도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 경영현실 : 아이디어 공유를 억제한다.
   - 치명적착각 : 아이디어 공유는 반드시 필요할 때만 실행한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열정적으로 즐겁게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아이디어의 공유로 지식 경제를 움직이라.
3. 세상의 모든 것을 의심하고 끊임없이 도전하라
   - 경영현실 : 편견이 혁신의 발목을 잡는다.
   - 치명적착각 : 의심하는 시간에 일을 하는게 낫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끊임없이 의문을 던진다.
   - 경영불패의 법칙 : 하루에 한번씩 자신에게 도전하라.
4. 세상을 다른 각도에서 뒤집어 보라
   - 경영현실 : 당면과제를 해결하기에 바쁘다.
   - 치명적착각 : 재검토는 시간낭비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검토하고 또 검토한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세상을 발칵 뒤집는 자에게 보상하라.
5. 꿈꾸고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 경영현실 : 꿈꾸며 상상하는 것은 업무가 아니다.
   - 치명적착각 : 여가시간에나 꿈꾸고 상상하라.
   - 성공기업의 시크릿 : 꿈꾸는 사람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자유롭게 꿈꾸고 마음껏 상상하라.
2부 직원을 내 편으로 만들면, 세상도 내 편이 된다
6. 모든 직원을 가장 귀중한 자산으로 여기라
   - 경영현실 : 직원마다 등급이 매겨져 있다.
   - 치명적착각 : A급 직원만 귀중한 자산이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B급 직원에 조직의 성패가 달려 있다.
   - 경영불패의 법칙 : 모든 직원이 회사에 꼭 필요한 존재임을 역설하라.
7. 직원 개개인을 사장님 모시듯 모시라
   - 경영현실 : 직장내 은밀한 폭력이 행해지고 있다.
   - 치명적착각 : 당연히 엘리트 경영자가 말단직원보다 우선이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진심으로 직원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존경한다.
   - 경영불패의 법칙 : 끊임없이 존경하라.
8. 자신의 행동에 전적으로 책임을 지라
   - 경영현실 : 실수나 실패에 대한 책임 소재는 늘 불분명하다.
   - 치명적착각 : 언제나 급한 불을 끄는 것이 우선이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문제 발생시 리더가 확실하고 분명하게 책임을 진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지금 당장 책임을 수용하라.
9. 직원의 기여를 정확하게 인정하고 격려하라
   - 경영현실 : 리더의 경험과 스타일에 따라 직원들의 업적은 다르게 평가된다.
   - 치명적착각 : 부하직원은 무조건 리더의 스타일에 맞추어야 한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절대 과소평가하거나 과대평가하지 않는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직원의 기여를 평가하는 방식을 개선하라.
10. 일과 개인적 삶의 균형을 이루라
   - 경영현실 : 사생활을 포기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 치명적착각 : 일과 사생활의 균형은 이론적으로나 가능한 이야기다.
   - 성공기업의시크릿 : 일과 사생활의 균형으로 생산성을 높인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좌로도 우로도 치우치지 말라.
3부 조직문화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11. 자유롭게 문제를 제기하는 문화를 만들라
   - 경영현실 : 문제를 제기할려면 해고를 각오해야 한다.
   - 치명적착각 : 문제를 제기하는 직원은 요주의 인물이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솔직하고 공객적으로 비판하는 자리를 만든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열린 마음으로 직원의 소리를 경청하라.
12. 다양성을 존중하고 증진하라
   - 경영현실 : 다양성은 조직의 진정한 욕구가 아니다.
   - 치명적착각 : 기존의 방식이 최선이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직원들의 개성은 회사의 소중한 자산이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유연한 사고로 변화를 이끌라.
13. 조직문화의 핵은 신뢰다
   - 경영현실 : 두려움이 신뢰를 좀먹는다.
   - 치명적착각 : 위협과 두려움이 성과를 창출한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그 모든 두려움을 제거하라.
   - 경영불패의 법칙 : 신뢰는 책임을 뜻한다.
14. 열정적으로 학습하는 조직만이 살아남는다
   - 경영현실 : 대부분의 조직이 학습 열정을 꺾는다.
   - 치명적착각 : 우리회사는 학습을 장려한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학습에의 열정이 한순간도 시들지 않는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잠든 학습 열정을 일깨우라.
15. 조직의 성공을 가로막는 장벽을 당장 제거하라
   - 경영현실 : 조직의 장벽은 어느 곳에나 존재한다.
   - 치명적착각 : 기존의 정책에 대한 이의 제기는 허용할 수 없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조직 장벽을 미리 제거한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오늘 당장 조직 장벽을 제거하라.
4부 함께 가면 반드시 이긴다
16. 직원들에게 의미심장한 업무를 제공하라
   - 경영현실 : 의미있는 일을 맡기겠다는 약속을 대부분 지켜지지 않는다.
   - 치명적착각 : 업무가 조직에 가치가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유익한 업무를 탐색한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일에서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게 하라.
17. 무엇을 원하고 기대하는지 명확하게 전달하라
   - 경영현실 : 조직의 기대가 애매하게 정의되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치명적착각 : 직원들이 조직의 기대를 100퍼센트 이해했을 것이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조직의 기대를 명확히 정의하고 전달한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조직의 기대를 유치원생들에게 말하듯 자세히 말하라.
18. 직원들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하게 하라
   - 경영현실 : 직원들을 적성에 맞지 않는 직무에 배치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 치명적착각 : 현실적으로 모든 직원의 적성으로 고려하여 직무에 배치하기는 어렵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적절한 직무로 직원들의 잠재력을 끌어낸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직원들의 잠재력에 집중하라.
19. 직원들에게 윤리적 역할모델이 되라
   - 경영현실 : 대부분의 조직에서 비윤리적인 행위가 성행한다.
   - 치명적착각 : 탁월한 리더의 비윤리적인 행위는 용서 가능하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리더가 직접 윤리적 역할모델이 된다.
   - 경영불패의 법칙 : 투명성으로 건강한 조직을 만들라.
20. 모든 직원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
   - 경영현실 : 모든 의견을 경청하는 것은 시간 낭비로 간주된다.
   - 치명적착각 : 현실적으로 모든 의견을 경청할 수는 없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경청하고 배우라.
   - 경영불패의 법칙 : 경청하는 것은 단순히 듣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5부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21. 위험을 뛰어넘어 높이 비상하라
   - 경영현실 :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권력의 남용도 커진다.
   - 치명적착각 : 위험은 피하는 것이 능사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위험이 바로 기회다.
   - 경영불패의 법칙 : 위험을 수용하여 더 큰 가치를 창출하라.
22. 가장 중요한 것을 제일 먼저 하라
   - 경영현실 : 리더들이 업무의 우선순위를 확실히 모른다.
   - 치명적착각 : 말과 행동이 반드시 일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조직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결코 속이지 말라.
   - 경영불패의 법칙 : 조직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명확히 표현하라.
23. 푯대가 있는 기업은 절대 망하지 않는다
   - 경영현실 : 조직의 비전이 시시때때로 변한다.
   - 치명적착각 : 비전은 확신을 주는 것이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훌륭한 비전은 불확실성과 위험으로 가득하다.
   - 경영불패의 법칙 : 포장된 확신이 아닌 진실한 비전을 창안하라.
24. 고객의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하라
   - 경영현실 : 당장의 이익에만 관심이 있다.
   - 치명적착각 : 고객 문제 하나 해결하지 못했다고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고객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라.
   - 경영불패의 법칙 : 고객을 자주 놀라게 하라.
25. 변화하는 리더만이 미래를 리드할 수 있다
   - 경영현실 : 위대한 변화를 추구하는 '척'한다.
   - 치명적착각 : 직원들이 변화해야 한다.
   - 성공기업의 시크릿 : 먼저 변화하라.
   - 경영불패의 법칙 : 변혁의 선두에 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