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평행우주

2009. 6. 4. 14:01 | Posted by 꿈꾸는코난
평행우주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미치오 카쿠 (김영사, 2006년)
상세보기


평소 물리쪽이나 우주쪽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서 우연한 기회에 이책을 선택해서 보게 되었다.
우주론에 대한 부분을 어렵지 않게 그러나 많은 것을 보여주는 책이었다고 생각이 든다.
물론 내가 이미 알고 있는 부분도 있었고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약간은 있었지만 누구나 큰 부담없이 읽을 수 있을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책분량에 대한 압박을 뺀다면).

초기 우주론부터 시작해서 인플레이션 이론, 끈이론 등의 다중 우주론을 거쳐 최종적으로 우주 탈출이라는 형식으로  다른 평행우주로의 여행을 시도한다.

평행우주의 개념이 오래전 "환상특급"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나온 한편의 에피소드와 유사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에피소드는 개개인이 어떠한 선택을 할때마다 그 순간에 시공간이 분리되어 또다른 시공간이 생성되고(물론 본인이나 다른 사람은 못느끼지만) 그렇게 무수한 시공간이 우리 주위에 존재하다는 내용이었다.

이 책에서 얘기하는 평행우주도 고차원속에 존재하긴 하지만 무수히 많은 평행우주가 우리 주위에 존재하고 다만 그것을 인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의 우주만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우주론에 대해서는 창조론을 믿지도 않지만 물리학에서 얘기하는 우주론도 쉽게 공감하기 힘든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한치의 오차도 없이 몇억분의 1초에 어떤 일이 일어났어야 하고 그후 연속적으로 특정한 사건이 일어났어야 하는데 이론적으로는 설명이 되겠지만 과연 우주가 그렇게 생성이 되었을까 하는 의문은 계속 남게 된다.

우리가 아니 인류가 우주를 명확히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날은 언제쯤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