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낭만적 은둔의 역사

2022. 2. 25. 13:41 | Posted by 꿈꾸는코난

< 낭만적 은둔의 역사 > | 데이비드 빈센트 지음 | 공경희 옮김 | 더퀘스트

 

은둔이란 단어와 낭만이라는 단어는 그리  썩 어울리지 않는다. 하지만 낭만적 은둔의 역사라는 제목은 흥미를 유발하고 뭔가 낭만적일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 특히 본인이 원해서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으로 부터 격리하고 혼자만의 공간과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면 그 나름의 낭만을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현대인들의 특징 중의 하나가 외로움을 잘 견디지 못하는 것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 음악을 듣거나 TV를 틀어 놓거나 휴대폰을 보곤 한다. 한편으로 대중으로 부터 벗어나서 스스로 혼자만의 여행을 하거나 혼자만의 공간에서 생활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사람은 혼자만의 공간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어떤 사람은 혼자만의 공간을 찾아 나서는 상반된 상황은 왜 벌어지는 것일까? 이 책이 그 궁금증을 풀 수 있는 단서를 제시한다.

이 책은 고독을 즐기고자 한 사람들이 예전부터 행한 다양한 활동을 제시한다. 또한 그 활동이 일어나게 된 계기와 다른 사람들의 반응, 그리고 관련된 활동에 대한 다양한 참고 자료가 제시된다. 단순히 저자의 서술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학, 취미, 사회문화, 종교, 심리를 통해 은둔의 역사에 대한 포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책은 혼자있는 시간을 선택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고독에 대한 책을 시작으로 은둔에 대한 다양한 역사와 흐름을 살펴본다. 특히 혼자있는 상태가 아닌 혼자있는 이유에 집중하고 이를 통해 고독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결정하는 요소로서 자신을 은둔하게 만든 심리상태라는 것을 알게 된다.

1장에서는 고독을 즐기는 가장 오래되고 쉬운 방법인 산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대인들은 손쉽게 산책을 즐기고(온전한 혼자만의 산책을 즐기는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 누릴 수 있지만 늦은 시간까지 일을 하고 지친 상태로 집에 돌아오는 생활을 반복한 18세기에는 산책도 쉽게 누리기 어려운 사치였던 것 같다. 또한 혼자만의 산책을 법적으로 금지한 적이 있었다는 부분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었다.

2장에서는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 위한 여가활동에 대해 설명한다. 현대인들도 다양한 여가활동을 하고 있지만 여기선 언급하는 여가활동은 다른 사람의 방해를 받지 않는 온전한 혼자만의 여가활동을 언급한다. 카드게임, 낚시, 원예, 팬시 등 집안과 집밖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여가활동을 설명하고 그러한 여가활동이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은 이유에 대해 잘 보여주고 있다.

3장에서는 수도원과 감옥 등에서 볼 수 있는 독방에 대해 설명한다. 독방은 징벌적인 요소도 있지만 현재와는 좀 다르게 다른 사람과의 교류을 없애고 영적인 존재와 직접적인 교제를 가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진행되어 왔다. 20세기 넘어오면서 주로 나타나는 개인적인 취미에 대해서는 4장에서 설명한다. 다양한 오락거리를 통해 혼자 즐기는 즐거움을 누리고 담배등을 포함한 기호용품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현대로 오면서 예전보다는 훨씬 정신적인 압박감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한 압박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혼자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끌리고 있다. 예전 단독 은든에 관여했던 많은 기관들이 줄어들고 자연으로 도피하는 것도 환경 오염과 개발로 인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사람들은 점점 정신적인 압박감에 벗어나기 위해 외적으로 보다는 내면으로 향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마음 챙김은 현대 생활에 맞춘 절충적이고 사적인 상품화가 될 준비가 된 은둔으로 볼 수 있다.

집단에서 벗어나는 것이 두렵긴 하지만 분명 매력을 느낄만한 부분도 있는 것 같다. 고독과 은둔은 관계와 삶의 변화을 생각해 볼만한 기회이며, 단순히 휴식의 문제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18세기, 19세기와 달리 지금은 그때 그 사람들이 누린 다양한 은둔생활을 누리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집단을 벗어나 인근 공원을 걷거나 시골길을 걷거나 자신만의 정원을 가꾸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고독과 은둔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과거로 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의미와 활동에 대해 흥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