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도소에 들어가는 중입니다 > | 김도영 지음 | 봄름

 

드라마나 영화 등에 나오는 교도소의 모습과 실제 교도소의 모습은 얼마나 다를까? 교도소는 네이게이션으로도 검색되지 않는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도소 안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는 없을 것 같다. 교도소의 역할이 범죄자들을 사회로 부터 일정 기간 격리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교화를 통해 사회로 나온 후 새로운 출발을 돕는다는 개념도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실제 교도소에 있는 범죄자들의 모습은 어떨지 궁금하다.

이 책은 교도소에서 근무하는 저자의 교도소 내의 생활 그리고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을 담은 글이다.  범죄자들의 인권은 강조하면서 정작 교도관들이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 것은 뭔가 주객이 전도된 듯한 느낌을 받았다. 또한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이 있지만 진정으로 범죄자들이 자신이 지은 죄를 뉘우치고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인간의 본성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다른 사람을 심하게 폭행한 폭행범이 자신의 조그만 고통에도 항의한다거나 가정 폭행범이 출소 몇달만에 다시 살인범으로 교도소에 들어오는 사례는 이런 느낌을 지울 수 없게 만들었다. 물론 억울하게 교도소에 온 사람도 있을 것이다. 또한 진정으로 자신의 죄을 뉘우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자 다짐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전반적인 사례는 조금의 죄의식도 없이 자신의 삶을 교도소에서 살아가고 있는 모습으로 비춰졌다.

교도관들이 제소자들로 부터 많은 고소를 당한다고 한다. 터무니없는 이유로 진정을 넣기도 하고 교도관을 협박하기도 한다고 한다. 어떤 일이든 균형이 중요하기는 하겠지만 적어도 열악한 교도관들의 환경은 개선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굳이 교소도뿐만 아니더라도 요즘 가해자들의 인권이 너무 강조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도리어 보호받아야 될 피해자들의 인권이 무시당하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고 있다. 가해자의 인권이 중요한 만큼 피해자의 인권을 그 이상 보호받아야 하지 않을까? 마찬가지도 교도소 내 범죄자들의 인권도 중요하지만 교도관들의 처우도 개선되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