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요

2022. 2. 28. 19:47 | Posted by 꿈꾸는코난

< 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요 > | 강병욱 지음 | 한빛비즈

 

주식의 초보라면 한번쯤 봐야 할 책으로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시리즈가 있다. 이 책들은 생초보를 위한 주식의 개념부터 출발해서 주식매매 프로그램 설치와 경제적인 안목을 익히기 위해 주식 시장 보는 법을 설명한다. 점점 상세하게 기업분석법과 차트 보는 법을 설명하면서 기업 분석에 필수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고수 따라잡기로 투자에 대한 레벨업을 위한 시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제대로 된 주식 투자를 위해서는 기업분석이 필수적이다. 이런 측면에서 이 책은 기업분석을 처음 시작하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기업 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와 기업분석을 하기 위한 기초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이 책은 단계적으로 기업분석을 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한다. 1장에서는 왜 기업 분석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2장에서는 기업분석을 하기 전에 주변 경제환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3장에서는 산업과 기업간의 관계를 통해 업종과 산업에 대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며 4장에서는 기업의 보이지 않는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기업의 양면을 살펴본다. 5장에서는 기업 재무재표를 HTS로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6장에서는 기업의 가치를 수치화해서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 7장에서는 고수 분석가로 레벨업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이를 통해 우량 기업을 뽑는 핵심지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당신은 투자하려는 주식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반드시
정보를 수집하여 투자자산으로 삼으세요.
정보는 당신을 실패의 길로 빠지지 않게 하는
든든한 울타리입니다.

주식투자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면서 느낀 점은 의외로 자신이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 파악을 제대로 하는 투자자가 별로 없다는 점이다. 주변 사람이 추천하거나 신문기사에 언급되었거나 등 자신이 발품을 팔아서 분석한 기업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경우가 예상외로 많은 것 같다. 물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이 지는 것이지만 이런 투자는 많은 경우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적어도 실패에 대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투자할 기업에 대해 본인이 직접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해야만 보다 나은 투자를 할 수 있고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다양한 경제개념과 지표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기업에 대한 분석은 대부분 정량적인 수치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경제개념과 그 개념에 관련된 지표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해서 책의  설명이 따분한 것만은 아니다. 중간중간 "일광씨의 GrowUP", '"일광씨의 LevelUP" 을 통해 가상의 인물을 예시로 들어 개념을 보다 쉽게 설명해 준다. 또한 분석 비법 배우기를 통해 분석에 관련된 핵심적인 요소를 잘 정리해 주고 있다.

기업의 가치는 보이지 않는 것이지만
구체적인 숫자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모든 공식을 알 필요는 없어도
그것이 갖는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가치의 기준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핵심이 이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전문가만큼 기업을 분석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가치 기준을 만들어 투자를 위한 발판으로 삼는 것, 이것이 중요한 것 같다.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제대로 된 투자를 위해서는 핵심적인 기업분석에 대해 알고 싶다는 이 책을 통해 그 첫걸음을 옮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