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습관. 2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김진동 (쌤앤파커스, 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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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잘하는 데도 단계가 있다. 물론 꼭 이러한 형태로 되지는 않겠지만 대략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고 볼 수 있다.

1. 숙련의 단계
   늘 하던대로 열심히 하는것만이 아니라 가장 잘하는 사람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에게 능숙하게 만들어야 한다. 책이나 자료를 통해서도 많은 것을 얻고 자기것으로 소화해야 한다.

2. 통찰의 단계
  전략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단계로서 기존 그대로가 아니라 좀 더 효율적인 것, 다른 방안 등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단계가 되는 것이다. 흔히 숙련은 미련해보이고 통찰은 멋있어 보이기 때문에 숙련의 단계를 건너뛰고 싶어하는 신입들이 많다. 하지만 경험을 통한 숙련없이 통찰을 하기도 힘들 뿐더러 된다 하더라도 모래성과 같이 쉽게 허물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잘 알아야 한다.

3. 직관의 단계
  어느 정도 자신의 분야에 대해 일가를 이룬 사람은 전혀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쉽게 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식의 임계치'라는 말이 있는 데 이는 통달의 경지, 즉 빅뱅이 일어나게 되는 시점까지는 일종의 지난한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그 임계치 직전까지는 엄청나게 고통스럽고 지루하지만 일단 그 임계치를 넘고 나면 그 후에는 축적된 지식이 합종 종횡해서 대단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4. 창조의 단계
  최종적인 단계로서 관련성이 없어 보이는 여러 지식을 통합해서 새로운 형태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단계이다.

전략이 아무리 잘 수립되었다 하더라도 실행을 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다. 이러한 조직은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움직여야한다. 제대로된 전략을 가지고, 제대로 된 실행으로, 편법이나 꼼수를 쓰지 않고 이겨야 한다. 묵묵한 끈기도 필요하고 때론 바보스럽다 할 만큼의 원칙도 필요하다. 

조직내의 갈등을 줄이고 건설적인 경쟁에 몰두하게 만드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리더가 확고하게 중심을 잡아주어라.
성과가 좋은, 능력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은인자중하라.
다른 구성원들이 완벽한 인격자이길 기대하지 마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도 룰이 필요하다.

독일의 한 기업이 자사의 사이트를 통해 고지한 '인재 채용의 기준'이다.

인재의 조건 1
 실무능력 / 외국어 구사 / 교육 기간 / 학업 성적 / 해외 경험 /
 직장 경력 / IT 지식 / 학력 / 졸업 성적 / 수상 경력

인재의 조건 2
  성취 동기 / 융통성 / 팀워크 / 책임감 / 기업가 정신 / 대인관계 /
  정직성 / 자신감 / 추진력 / 정서적 안정감 / 기획력 / 리더십 /
  감수성 / 사회성

첫번째 조건은 hard skill로써 객관적인 정보나 자료를 얼마나 빠른 속도로 잘 가공할 수 있느냐는 주로 좌뇌와 관련된 요소이다. 두번째는 soft skill로써 사람을 끌어당기고 애정을 쏟고 열정을 내보이며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말한다.

첫번째 요소도 중요하지만 점점 복잡해지고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이 많아지는 현실을 볼 때 두번째가 보다 더 많이 강조되고 역량을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일은 사람이 하는 것이며 조직은 각 개인이 잘 할 수 있는 여견과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그리고 각 개인의 계발에 좀 더 많은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하며, 무엇보다도 흔들리지 않는 원칙에 따라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_ ‘원칙’과 ‘기본기’에 충실한 조직은 풍랑에 흔들리지 않는다!

Part 1. 평균의 함정을 뛰어넘어라, ‘전략적 사고’

이기는 습관 01_ 회사가 월급 주는 이유를 망각하지 마라
싸우는 것 자체보다 이기는 것이 중요하다 | 모든 마인드를 실용적으로 세팅하라

이기는 습관 02_ 탁월한 전략가는 숫자로 말한다
데이터를 보라, 답이 들어 있다 | 지금 조금 이기기보다, 3년 후에 확실히 이긴다! | 고민을 넘어 전략을 탄생시킨 OX 노트 | 꿀을 따게 해주면 꿀벌들은 모여들게 돼 있다

이기는 습관 03_ 제대로 된 질문을 던져야 진짜 답이 나온다
엉뚱한 질문을 던지면 엉뚱한 답이 나온다

Part 2. 그저 하지 말고, ‘되게’ 하라, ‘결과 중심의 일처리’

이기는 습관 04_ 한술에 배부를 리 없다, ‘일하는 힘’을 축적하라
일은 ‘하는’ 것이 아니라 ‘되게 하는’ 것이다 | 창의성의 출발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멈추지 않는 것 | 첫술에 배 부르려는 건 놀부 심보다

이기는 습관 05_ 의미 있는 목표가 차이를 만든다
조직 안에서 죽어버린, ‘박제된 목표’는 내다버려라 | 허울 뒤에 숨은 진실을 읽어라 | 다음 달에 잘하는 것보다 3개월 후에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기는 습관 06_ 사람이 일을 한다, 이기는 조직으로 변화시켜라
그저 잘난 놈이 아니라, 열정이 있는 놈을 뽑아라 | 회사 입구에 들어서면서부터 문화는 향기를 풍긴다 | 조직을 내전(內戰)에 시달리게 하지 마라

이기는 습관 07_ 일을 잘하는 데도 요령이 있다
100분 동안 도시락 120개를 파는 사나이 | 학교성적표가 사회성적표는 아니다, 끝없이 배워라 | 뭐든 한 줄로 명쾌하게 설명하는 습관을 들여라 | 시간이 생명이다, 데드라인을 사수하라 | 상사를 활용하라, 답을 얻고 시작한다 | 모든 것을 철저히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 숫자는 신뢰다, 데이터 뱅크가 되어라 | 나쁜 일일수록 하루라도 빨리 보고하라 | 요행을 바라지 마라, 제대로 된 준비가 우선이다

이기는 습관 08_ 성공과 좌절의 매너리즘을 경계하라
달리기를 멈춘 기차바퀴는 녹이 슨다 | 자기 자신에게 어리광 부리지 마라

Part 3. 립 서비스 말고 실력으로 말하라, ‘불황에 강한 정공법’

이기는 습관 09_ 시장과 고객에 대해 소설 쓰지 마라
현장을 가본다고 하는 것의 의미 | 타깃 시장을 제대로 정의한다는 것 | 소비자가 찾을 때 집중하라 | 소설을 쓰지 말고 시나리오를 써라

이기는 습관 10_ 경제연구소 직원이 현장에서 유능할 수 없는 이유
‘잘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가장 위험하다 | 무늬만 이론가가 되지 말고 현장 전도사가 돼라

이기는 습관 11_ 차별화는 구두 뒷굽에서 나온다
평균까지는 누구나 비슷하다, 거기부터가 승부다 |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모두 ‘집중’과 ‘노력’의 선물이다

Part 4. 공짜보다 진심이 이긴다, ‘아날로그식 고객경영’

이기는 습관 12_ 살 수밖에 없는 제품을 만들어라
천편일률적인 상식의 눈을 벗겨내라 | 나만의 강점 테마로 승부하라 | 사지 않으면 불안하게 만들어라

이기는 습관 13_ 당신의 생사여탈권은 고객이 쥐고 있다
무시하지 마라, 그들은 고객을 보호하고 있다 | CRM을 백지에서부터 다시 정의하라 | 고객은 공짜보다 감동을 원한다

이기는 습관 14_ 고객의 돈을 뺏지 말고, 마음을 얻어라
장황한 업무 매뉴얼보다 마음씀씀이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제발! | 고객의 이야기는 참고사항이 아니다

이기는 습관 15_ 포화상태의 시장에 아날로그 감성으로 어필하라
고객과 눈높이를 맞추고 게임을 하라 | 고객이 어느 곳을 바라보는지 그 방향을 읽어라 | 포화상태일수록 싸우기보다 동침을 하라

이기는 습관 16_ 22세기형 성공 비결은 소프트 스킬에 있다
따뜻함이 담긴 말 한마디의 힘 | 고객들의 호흡소리까지도 읽어라

Part 5. 원칙이 가장 뛰어난 전략이다, ‘누수 없는 원칙과 기본기’

이기는 습관 17_ 빈틈을 메워라, 솔선수범이 경쟁력이다
확인하고 확인하고 또 확인하라 | 알아서, 찾아서, 현명하게 하라 | 업무의 최종 고지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이기는 습관 18_ 쓰지 않고 벌 수 없다, 그러나 제대로 써라
정말 써야 할 곳에 제대로 써라 | 출구를 통제하지 말고 배관을 통제하라 | 연구개발, 시간이 곧 비용이다 | 사람에 대한 지출을 아끼지 말되 뒤탈 없이 써라 | 가랑비에 옷 젖는다, 효과 없는 선심성 지출은 줄여라

이기는 습관 19_ 잘되고 있을 때 더 경계하라
혁신목표를 나노 식으로 쪼개라 | 문제가 될 수 있는 소지는 미리 없애라 | 건전한 스와핑을 즐겨라 | 적당한 체중 조절이 건강의 보약이다

Part 6. 결과와 성과만 주문하라, ‘실용주의 리더십’

이기는 습관 20_ 리더의 몰입도가 조직의 몰입도다
리더여, 관대해지지 마라 | 최고의 머리, 최고의 손발을 빌려서라도 하라 | 숫자를 읽고 목표를 경영하는 안목 | 군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명장이 돼라

이기는 습관 21_ 생산적이지 않은 것에 한눈팔게 하지 마라
직원을 편견의 스펙트럼으로 재단하지 마라 | 제대로 관찰하라, 바나나는 하얀색이다 | 상대방을 자신에게 끼워 맞추지 마라 | 부정이 싹틀 여지를 잘라라

이기는 습관 22_ 열정을 가진 조직의 경쟁력을 갖춰라
창의성의 진정한 원천은 ‘열정’이다 | 열정의 조직, 무엇으로 만들 것인가?

에필로그 _ 일과 성과로 승부하는 조직은 고객과 시장에 대해 소설 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