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

2021. 8. 2. 12:45 | Posted by 꿈꾸는코난

<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 > | 리사 펠드먼 베럿 지음 | 변지영 옮김 | 더퀘스트


항상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여러가지 중 하나에 포함되는 것이 뇌인 것 같다. 우리 몸의 일부분이고 그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지만 그만큼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도 기관도 별로 없는 것 같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로 인간이 다른 종보다 뛰어난 이유가 뇌라고 한다. 전체 몸에 비해 뇌의 용량도 크고 주름도 많은 등 다른 동물과 다른 특성을 보이고 이 특성이 다른 동물과 차별화된 인간만의 장점으로 드러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 논리를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이런 부분에 대해 단호히 반대 의견을 낸다. 뇌는 생각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필요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즉 진화해오면서 점점 복잡해진 신체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예측하고 최선의 선택을 하는 기관이라는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면 일반적인 생각과 많이 동떨어진 주장인 것 같다. 분명 나는 생각하고 있지 않는가? 유명한 철학자도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지 않았던가? 그 생각하는 기관이 뇌가 아닌가?

우리가 생각이라고 하는 부분은 실상은 뇌의 신경세포가 끊임없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결정한것에 대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특히 뇌는 우리의 과거 경험으로 부터 예측을 하고 그 예측에 따라 미리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몸이 인식하기 전에 미리 뇌가 결과를 반영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뇌과학이 최근 밝혀낸 가장 중요한 학문적인 성취가 이 책에 모두 담겨있다. 뇌는 네트워크라는 사실, 복잡한 정보처리를 위해 창의성을 발현하는 복잡계라는 사실, 그리고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이 아닌 양육이 필요한 본성을 가진 기관이라는 사실 등이다. 

이 책을 통해 나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복잡한 내 마음을 이해하고, 내 몸을 통해 세상을 어떻게 받아 들이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지금의 나라는 존재가 만들어졌는지 대략 이해할 수 있다.

뇌에 대한 이해는 어려운 것 같다. 비록 이 책이 강연을 모아놓은 책이지만 완전히 이해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에서 중요하게 언급하는 주요 내용을 읽는 것만으로 우리의 뇌와 자신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