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생각이 차이를 만든다

2009. 7. 7. 20:05 | Posted by 꿈꾸는코난

생각이 차이를 만든다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로저 마틴 (지식노마드, 2008년)
상세보기

경영에서의 의사결정은 트레이드오프, 즉 하나를 선택하면 나머지 하나는 희생해야 하는 양자택일의 과정이라고 흔히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분법적인 사고에 의한 양자택일로는 결코 최고가 될 수 없다고 단언한다. 각 분야에서 패러다임을 바꾸어 낸 탁월한 리더들은 공통적으로 대립하는 두가지 선택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지 않고 새로운 차원에서 두 안의 장점을 모두 통합해내는 창조적 사고 능력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통합적 사고와 전통적 사고의 단계적 차이점을 보이면 다음과 같다.

두가지 사고 유형은 정반대의 특성을 가지며 당연히 그에 대한 결과도 마찬가지다. 통합적 사고에는 새로운 가능성과 해결책 그리고 창조적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힘이 있다. 반면 전통적 사고에 사로잡혀 있는 한 새로운 해결책은 보이지 않는 곳에 꽁꽁 숨어 있게 되며 제 3의 해결은 절대 없다는 착각을 유발한다. 통합적 사고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영감을 불러 일으킨다. 전통적 사고는 매력적이지 않고 만족스럽지 못한 트레이드 오프를 불가피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수동적인 삶을 강요한다.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 반면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은 세상을 개선하기 위한 도전을 즐긴다.


통합적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이 가진 개인적 지식체계의 대표적인 특징인 입장, 도구, 경험에 대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통합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려면 오직 경험을 통해서만 축적할 수 있는  전문성과 독창성이 필요하다. 자신의 사고방식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때 상반되는 사고의 잠재력을 강화하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목차

목차
감사의 말

1장 순응할 것인가, 도전할 것인가
- 딜레마를 해결하는 통합적 사고의 힘

2장 탁월한 결단의 비밀
- 현실적인 차선책만으로는 최고가 될 수 없다

3장 반대 의견에서 학습하는 능력
- 현실에 대한 완벽한 답은 없다

4장 복잡성 속에서 빛나는 창조적 불꽃
- 단순화와 전문화의 불쾌한 진실

5장 창조적 결단의 3가지 조건
- 입장, 도구, 경험의 선순환 구조

6장 창조적 리더들의 입장을 배우자
- 당연한 것을 의심한다

7장 상상력을 검증하는 논리도구를 갖자
- 통합적 사고의 논리를 연습하다

8장 경험이라는 보물 창고를 열어라
- 과거를 이용하여 미래를 창조한다

참고문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