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탄생

2020. 8. 25. 15:55 | Posted by 꿈꾸는코난

<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탄생 > | 데이비드 블랜드 /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지음 | 

유정식 옮김 | 비즈니스북스


주변에서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성공한 창업가와 기업을 종종 보게 된다. 이미 잘 알고 있는 해외의 구글, 페이스북, 넥플릭스 뿐만 아니라 국내의 기업도 종종 언급이 되곤 한다. 가끔씩은 그리 대단한 아이디어도 아닌데 어떻게 시작해서 성공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곤 할때도 있다.


가끔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본인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잘 공개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얘기를 종종 들었다. 한편으로는 그 마음도 이해는 간다. 누군가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이용해서 먼저 사업화를 해버리면 자신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준비하고 있는 사업에 큰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또 다른 이야기에도 납득이 가는 부분이 있다. 일단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큰 관심이 없다는 것이고 더우기 그 아이디어를 구현해서 사업까지 할 생각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도리어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개해서 미리 피드백을 받아 보고 문제점을 보완하는 것이 사업을 진행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된다는 얘기를 가끔씩 듣곤 했다.


일단 아이디어는 아이디어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것은 또다른 역량이고 능력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관점에서 본다면 자금과 시간이 충분하다면 천천히 시간과 노력을 들여 구현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만만하지 않고 또한 그렇게 자금과 시간을 충분하게 투자하는 기업도 많지 않다고 생각된다. 특히 스타트업의 경우 자금과 시간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일 것이다.


스타트업의 경우 한두번의 실패가 바로 기업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함과 신속함의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핵심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기 전에 아이디어를 철저하게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테스트란 이론상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현실에서 효과적이지 않을 듯한 아이디어를 실행했을 때 발생하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활동을 말한다. 특히 시장에 먹히지 않을 아이디어에 시간과 에너지, 자원을 낭비하지 않으려면 철저하게 테스트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이 책은 총 4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다.


첫번째 파트는 디자인으로서 팀디자인과 아이디어 형성에 대해 설명한다.

두번째 파트는 테스트로서 가설, 실험, 학습, 결정, 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세번째 파트는 실험으로서 실험선택, 발견, 검증에 대해 설명한다.

네번째 파트는 마인드셋으로서 실험의 함정 피하기, 실험을 통한 조직 이끌기, 실험하는 조직 만들기에 대해 설명한다.


제목만 놓고 본다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고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의 장점은, 이론적인 부분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케이스를 제시하고 그대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많은 책들은 이론적인 부분과 설명에 치중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실제 어떻게 적용할지 막막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하지만 이 책은 먼저 설명을 읽은 후 책에 제시된 케이스대로 동일하게 테스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다양한 다이어그램으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고, 세부적인 항목도 자세히 잘 설명되어 있는 것 같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창업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시간과 자금이 제한된 현실에서 자신의 아이디어가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지 미리 테스트하고 검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기존 회사에서도 새로운 사업 아이템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을 열어줄 수도 있을 것 같다.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 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꿈꾸는 책들의 도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 죽음의 부정  (1) 2020.09.02
[뇌과학] 오늘도 뇌는 거짓말을 한다  (0) 2020.08.28
[과학] 이기적 감정  (0) 2020.08.25
[외국어] 왕 쉬운 베트남어 단어장  (0) 2020.08.14
[경제] 쇼터  (0) 2020.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