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11'에 해당되는 글 1

  1. 2015.07.11 [경영] 파괴자들 ANTI의 역습

[경영] 파괴자들 ANTI의 역습

2015. 7. 11. 22:48 | Posted by 꿈꾸는코난

 


파괴자들 ANTI의 역습

저자
김인순, 김재연 지음
출판사
한스미디어 | 2014-11-2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유통의 골리앗 아마존, 미디어 산업의 파괴자 넷플릭스, 자동차에...
가격비교

AMAZON, NETFLIX, TESLA, IKEA의 첫글자를 따서 만든 ANTI. 하지만 이 ANTI 회사들이 전세계에 새로운 혁신을 선보이고 있다. 사실 이 ANTI 회사들은 특정한 영역의 회사라고 규정짓기 어려운 점이 있다. Amazon은 유통업체인가? Netfix는 미디어 스트리밍 회사인가? Tesla는 자동차회사인가? IKEA는 가구회사인가? 물론 바깥으로 드러난 점을 보면 각각의 회사는 주도하는 각각의 영역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 깊은 면면을 들여다보면 단순한 한 영역의 회사가 아니라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 기업임을 알 수 있다. 특정 영역을 파괴하고, 새로운 영역을 혁신하는 기업이라는 측면에서 파괴자들이라는 타이틀을 붙이지 않았나 싶다.

 

우리는 그들의 역습을 어떻게 막아낼 것인가?
그들의 감춰진 전략과 비전, 그리고 미래를 엿본다!

 

아마존은 굳이 높은 벽을 쌓은 성을 공략하려 애쓰기보다는 상대적으로 허술한 벽을 뚫고 들어갈 것이다. 구글이 안드로이드폰을 타고 한국 시장에 진입한 것처럼, 킨들을 통해 아마존의 콘텐츠를 보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다. 콘텐츠로 우회하는 길을 택하는 것이다.

넷플릭스는 잘나가던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하고 미래를 보고 적극적인 변신에 성공한 대표적 기업으로 꼽힌다. 놀랍게도 그들은 콘텐츠 비즈니스를 실리콘밸리 방식으로 바꿔놓았다.

테슬라 효과는 자동차와 2차전지, ESS까지 전방위로 확산한다. 단순히 자동차 기업이라 치부하며 점유율만 놓고 보다가는 순식간에 에너지와 물류 인프라를 테슬라에 점령당할지도 모른다.

이케아의 등장은 가구혁명이 아닌 문화혁명으로 기록될지도 모른다. 도시 외곽에 위치한 이케아 매장은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누구나 잠시 동안 스웨덴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휴식처가 될 것이다. 매장에서 사람들은 이케아 ‘제품’뿐 아니라 이케아 ‘경험’을 소비하게 될 것이다.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