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 킹메이커

2012. 11. 12. 17:16 | Posted by 꿈꾸는코난
EBS 다큐프라임 킹메이커

EBS에서 방송한 "킹메이커"라는 다큐를 다운받아 보았다. 총 3편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각각 네거티브 선거전의 전말과 중도파의 실체, 그리고 SNS를 이용한 선거전을 보여준다.

미국과 러시아 대통령 선거에서 벌어진 네거티븐 선거전에서는 상대방 후보를 깎아 내리기 위한 네거티븐 전략이 얼마나 유권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하느냐와 어떻게 적절히 대처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네거티브 선거를 통해 국민들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당선된 당선자까지도 불행해지는 결과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도파라고 하면 진보와 보수의 중간에 서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연구 및 실험을 통해 중도파라고 하더라도 각각의 사안에 대해서는 진보와 보수의 단면이 여실히 드러난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중도파를 잡기 위해 지역마다 서로 상반된 공갹을 하거나 중간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은 도리어 신뢰를 잃어버리는 치명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오바마 진영이 취한 SNS를 통한 선거 전략은 여태까지 진행되어 왔던 모든  선거 전략을 석기시대의 전략으로 만들어 버리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히 조화시킨 유권자 전략이 얼마나 효과를 발휘하는지 잘 보여주었다.

이제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도 얼마남지 않았다. 하지만 아직 각 후보들이 뭘 말하고 있는지는 잘 느껴지지 않는다. 누군가를 뽑아야 하기는 하지만 누구를 뽑아야 할지는 아직 판단이 잘 서지 않는다. 각자가 하나 이상의 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 더 그렇다. 얼마나 실현 가능한 공약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지를 꼼꼼히 잘 살펴봐야 겠다. 누구누구처럼 땅만 열심히 파시는 분을 뽑지 않기 위해서는. 물론 막판에 벌어지는 네거티브 전략에 현혹되지 않아야 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고.

'마음의 양식 넓히기 > 다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큐] 자본주의  (0) 2012.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