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비교하지 않는 연습

2018. 11. 30. 13:47 | Posted by 꿈꾸는코난

< 비교하지 않는 연습 > | 가토다이조 지음 | 장은주 옮김 | 더퀘스트


자신의 결점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그 결점이 불필요하게 중대해질 수 있다. 자신의 결점을 심각하게 만들어버리는 사람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다. 

- p.78 -


각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열등감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괴롭히게 된다. 열등감은 극복하려고 노력할수록 더 심해지고 극복하려고 마음먹을수록 근본적인 잘못을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 열등감은 해소하려고 할수록 점점 심해져 마침내 마음속에 커다란 열등감 산더미가 생긴다. 열등감때문에 살아가는 것이 힘들다면 지금까지 불행했던 자신의 지난날을 인정하고 자신에게 실망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시야를 넓혀야만 한다. 부정적인 자신을 극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기 때문이다.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보통 사람보다 이기적이다. 하지만 인정받고 싶어 관대한 얼굴을 하고 미움받는 것이 두려워 극단적으로 이타적이 되는 것 또한 이들의 특징이다. 타인의 호감을 사려고 이기주의를 감추고 이타주의를 연기한다.

- p.23 -


주변의 사람을 둘러봐도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자존감도 많이 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거절을 잘 못하거나 본인의 생각을 제대로 주장하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이러한 열등감을 가진 사람들이 상처를 받지 않으려면 역설적이게도 제대로된 인간관계가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로된 인간관계 속에서 자신이 느끼고 있는 열등감의 원인을 찾고 바르게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열등함과 열등감은 다르다. 열등함을 인정하면서도 열등감을 갖지 않는 사람이 많다. 자신의 열등함을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열등함을 건강하게 해석한다는 뜻이다. 그런 자신을 인정할만큼 굳건한 자아가 형성되어 있다. 그만큼 성숙했다는 증거다.

- p.54 -


내가 볼 때 이 책의 핵심은 이 구절인 것 같다. 모든 사람은 누군가보다는 우월하지 못한 부분이 존재할 것이다(이걸 열등함으로 표현해도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적어도 모든 면에서 다른 사람보다 우월한 것만 가진 사람은 없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 그러한 하나하나에 대해 열등감을 가진다면 아마 이 세상을 살아가는게 너무 힘이 들 것이다. 자신의 존재를 믿으면서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그 안에서 자연스러운 편안함과 안도감을 가지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어차피'라고 말하는 사람은 열등감이 강하다. 자신의 능력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고 치부해버리고 마음속에 인정받지 못한 것에 대한 적의와 증오, 충동만 키운다. 이런 식으로 행동하면 활동 범위가 좁아질 수 밖에 없다.

- p.110 -


'어차피'라는 말은 성장 욕구와 퇴행 욕구의 갈등 속에서 퇴행 욕구를 따르는 자신을 정당화하는 말이라고 한다. 성장 욕구를 따르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데 잠깐 마음이 편하자고 퇴행요구를 따르면 영원히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주변에서도 유난히 '어차피'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 중 많은 사람이 실제 자존감도 약하고 열등감이 심한 것을 느낄 수 있다. 단순한 단어의 사용에서도 그 사람의 심리가 많이 드러나 보인다.


똑같은 경험, 똑같은 꿈, 똑같은 상황, 그리고 똑같은 인생의 문제도 각자에게 다른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이 곤란하다고 느끼는 일이라도 곤란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 p.121 -


보통 어떠한 사실에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면서 그 사실의 영향력이 크다고 주로 얘기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각 사람의 마음이 그렇게 믿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얘기도 있지 않는가? '행동을 바꾸면 사람이 아름다워 보인다'.


나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그에 어울리는 행동을 해야 한다. 상사나 동료의 언행에 대한 반응을 바꿀 필요가 있다. 아니라고 생각되면 거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p.132 -


거절을 하면 인관관계가 깨질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자존감이 약한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하지만 실제 거절을 하는 것이 거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상당히 놀랄 수도 있다. 만약 거절을 해서 인간관계가 깨진다면 차라리 그러한 인간관계를 일치감치 깨지는 것이 본인한테 더 좋을 것이다.


불만, 분노, 증오는 아직 사용되지 않은 에너지다. 이런 미사용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충만함은 크게 달라진다. 매사에 냉정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익힌 사람이야 말로 아름답고 강한 사람이며 위대한 사람이다. 이것은 일상생활에 거짓이 없어야 가능하다.

- p.161 -


자신을 바꾸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이며, 매사에 냉정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강한 맨털을 가질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열등감을 해소하려면 삶의 목적을 수정해야 한다. 목적을 착각하고 사는 것은 나침반없이 산속을 헤매는 것과 같다. 삶의 목적이 지금까지 잘못되었음을 깨닫는 것이 자기실현의 시작이다.

- p.185 -


사람은 사람과 교류하면서 열등감을 해소하지 않으면 행복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자기 곁에 있음을 깨닫고 그 사람과의 교감과 신뢰를 통해 새로운 나를 만들어가는 것이 꼭 필요하다.